본문 바로가기
골린이 운동이야기/골린이 골프라이프

골프 초기비용 정리, 처음 할 때 어떤 것이 필요할까?

by 골린 2023. 3. 3.
반응형

저도 골프를 처음 시작하기까지

생각보다 은근 시간이 걸렸는데요!

 

가족 중에 이미 10년전부터 '헬스'하듯 꾸준히 하는 분들이 있어서 저보고도 같이하자는 제안이 많았지만, 왜인지 부담스럽고, 돈이 많이 들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고, 나중에 더 나이 먹어서 하는게 어울리는게 아닐까?라는 편견도 있었습니다.

 

하.지.만 

 

골프는 모든 연령대와 실력이 어떠하든 누구나 즐길 수 있는 스포츠였죠! 그냥 친구들과 캐주얼하게 노는 것에 관심이 있거나, 시합이나 경쟁을 목표로 하든 , 골프를 시작하는 것에 대해 의외로 저 처럼 부담스럽게 생각하고 미루는 분들이 많을 것 같아요. 주변에도 물어보면 골프를 해보고는 싶은데, 가장 많은 분들이 걱정하는 부분이 '골프 초기비용' 이더라구요!

 

오늘은 골프 초기비용과 가성비 있게 꾸준히

즐길 수 있을지 정리해드리겠습니다.

 

 

골린이가 처음 시작할 때 드는 골프 초기비용?


골프 초기비용은 거주지, 관심도, 예산 등

다양한 요인에 따라 크게 달라질 수 있습니다. 

 


골프 클럽


골프채는 당신이 골프를 시작할 때 가장 비용이 많이 드는 준비물이라 할 수 있겠습니다. 브랜드나 품질에 따라, 골프채 세트는 몇십에서 몇백만원까지 가격이 나갈 수 있는데요. 요즘에는 골프 입문자가 많아지고 대중화 되면서 '입문용 골프채 세트'의 경우 40-50만원사이, 나름 유명한 브랜드 중에는 80-100사이로 고를 수 있는 옵션이 많아졌습니다. 

 

물론, 처음에는 채를 하나씩 배우고 서서히 갯수를 늘려가기 때문에 모든 골프채를 준비 할 필요가 없으며, 골프장에 연습용으로 가져다 둔 것을 이용하면 되니까 처음부터 구매하지 않아도 됩니다.

 


골프공


골프공은 필드, 라운딩, 시합 때 필수로 필요합니다. 야외에서 연습할 때 쓰면 잃어버리기도 하고, 쓰다보면 깨지거나 금이가는 경우도 있는 소모품이라 사두면 좋죠! 하지만 스크린 골프장처럼 실내 연습장을 주로 이용한다면 시설에 포함되어있어서 굳이 내 공이 필요없습니다. 초보라서 수업을 듣고 주로 실내로 다닌다면 나중에 사도 괜찮겠죠! 

 

 

 

골프백


골프백은 골프채, 공, 티, 그리고 다른 액세서리들을 보관하고 운반하는데 사용됩니다. 골프가방은 10만원대부터 100만원대까지 용도나 브랜드에 따라 가격이 천차만별인데요! 골프 세트에 포함되어있기도 해서 골프 초기비용으로 전혀 부담갖지 않아도 되는 부분입니다. 

 

작은 골프백이나 신발주머니는 연습장마다 다르지만 회원 등록을 하면서 서비스 차원에서 사은품으로 받을 수도 있습니다. 이 부분은 시설마다 다르고, 내가 선택하는 이용료(기간)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이용료나 서비스 부분도 비교해서 등록을 하는 것이 좋겠지요.

 

 

골프화


골프화는 골프를 칠 때 중심을 잡을 수 있도록 필요한 그립과 지지를 제공합니다. 브랜드나 기능성에 따라 비용이 다르지만 정말 저렴한 상품은 5만원대, 그리고 평균적으로 15-30만원사이정도면 괜찮은 골프화를 살 수 있습니다. 다른 것보다도 골프를 배우면서 가장 먼저 준비해야 하고, 제일 중요한게 아닐까 싶습니다. 

 

 

그린 수수료


그린 요금은 골프 코스를 이용하는 것과 연관이 있습니다. 요금은 코스와 시간에 따라 크게 달라질 수 있는데요. 코로나 시점에 골프의 인기가 많아진 것도 사실이나, 그렇게 되면서 오히려 골프 코스, 그린 비용을 점점 올려서 이제는 어떤 이유에서인지 코로나가 잠잠해지면서 우리나라 필드보다 해외로 나가는 분들이 많아지고 있습니다. 

 

뭐 저도 그렇고 골린이는 실내 연습장에서 충분히 연습을 하는 것이 중요해서 초보라면 필드 걱정은 잠시 접어두어도 괜찮을 것 같네요. 확실히 우리나라 코스들 너무 비싸요. 이 부분이 개선되면 고객층이 더 많아지지 않을까 싶습니다. 

 

 

 

 

골프 가성비 있게 시작해보기 Tip


클럽 대여


만약 여러분이 골프를 처음 시작한다면, 본격적으로 재미가 붙을 때까지, 내 취향에 맞는지 알아보기까지는 골프채를 빌리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대부분의 골프장은 합리적인 요금으로 클럽을 대여할 수 있고, 평소 데일리로 다니는 연습장에선 연습용채가 준비되어있어서 이용자가 많지 않을 경우 자유롭게 가져다 쓸 수 있습니다.


중고 장비 구입


골프를 시작할 때 돈을 절약하는 또 다른 방법은 중고 장비를 사는 것 입니다. 모든 제품들이 그렇지만 골프 또한 새로운 디자인, 기능, 상품이 꾸준하게 출시합니다. 골프 매니아들은 신제품이 나올 때마다 구매를 해서 써보기도 하고요, 골프를 하다가 흥미를 잃었다거나 개인적인 다양한 사유들로 중고 시장에 많이 나옵니다. 새것에 집착하지 않는다면, 중고 매장에서  신제품의 몇 분의 1 비용으로 고품질의 장비를 득템할 수 있을지 모릅니다.

 

할인 프로모션 알아보기


골프 용품을 사기 전에 좋은 물건을 찾기 위해 시간을 내서 주변을 둘러보세요. 지역마다 골프 아울렛, 중고 매장, 온라인 소매점 및 골프 코스에서 판매, 할인 및 프로모션으로 꽤 합리적인 선택을 할 수 있을지 모릅니다.

 

실내 스크린 이용하기


골프 라운드에 직접 뛰어들기보다는 실내 스크린 골프장이나 야외라도 드라이빙 레인지를 이용하여 평소에 스윙 연습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수업도 주로 여기서 진행하는 것이 비교적 저렴하구요! 요즘에는 스크린 내에 기계가 아주 잘 되어있어서 자세, 거리, 힘 모두 실시간으로 측정하고 확인하면서 연습할 수 있습니다.

 

 

비수기 노리기

 

나는 주기적으로 야외로, 넓은 필드로 나가고 싶다 하시면 그린 요금을 절약하기 위해 비수기에 골프를 치는 것을 고려해보세요. 많은 골프장들은 이른 아침이나 늦은 오후에 할인이 많고, 날씨나 계절에 따라 같은 공간인데 가격차이가 많이 납니다. 실내 연습장 또한 오전, 새벽타임은 이용료가 더 싸더라구요!

 



골프 초기비용은 솔직히 맨손 운동에 비하면 비싸다고 할 수 있지만, 그 비용 부담을 줄이는 방법 또한 많습니다. 클럽을 빌리거나, 중고 장비를 사고, 괜찮은 상품을 찾아보고, 드라이빙 레인지에서 시작하고, 비수기에 플레이함으로써, 부담없이 가성비 있게 골프를 시작할 수 있습니다.

 

무엇보다도 일단은 시작하세요!

 

프로 선생님께 배우면서 이것 저것 물어보면 지금 당장 꼭 필요한 것, 굳이 안사도 되는 것들을 알려주십니다. 해보니까 느낀 점은 확실히 연습장이 집에서 가깝거나 내가 다니는 동선에 있어야 자주 잘 가게 된다는 점입니다. 이 부분은 헬스, 요가, 어떤 운동 분야든 마찬가지인 것 같아요^.^

반응형

댓글